과기정통부, 화이트해커 활용 사이버 모의 침투훈련
과기정통부, 화이트해커 활용 사이버 모의 침투훈련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9.0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기관 작년 25개서 올해 66개 확대…연구기관·기업 함께 참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속·산하기관의 사이버공격 위기대응 역량제고를 위해 ‘2022년 과기정통부 사이버 모의침투 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본부, 소속·산하기관 등 총 66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민간 전문가(화이트해커)를 활용한 사이버 모의침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관들의 사이버 보안수준을 진단하고 취약점을 개선할 계획이다.

올해 훈련은 지난해와 비교해 훈련 대상기관을 25개에서 66개로 확대하고 훈련 전문성을 한층 강화해 훈련 효과를 극대화한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훈련 추진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사이버보안 연구기관과 민간 보안전문기업이 참여한 훈련 추진 체계를 구축해 훈련을 실시한다.

민간 보안전문가(화이트해커)는 훈련대상 기관의 정보시스템 취약점을 사전에 철저하게 분석하고 직접 침투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모의침투를 실시해 사이버 보안 수준을 진단한다.

사이버안전센터, 소속·산하기관은 상호 협력해 사이버 보안관제를 집중 수행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사전에 마련한 대응 매뉴얼에 따라 조치하는 등 사이버 모의공격 대응 역할을 수행한다.

또 훈련을 통해 파악된 정보시스템 취약점은 소속·산하기관이 자체계획을 수립해 조치고 과기정통부에서는 이를 점검해 중장기적인 사이버 공격 대응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화이트해커를 활용한 사이버 모의침투 대응훈련은 민간 보안 전문기업, 전문 연구기관 간의 협력에 더욱 의의가 있다”며 “이를 통해 체계적인 사이버공격 대응역량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기정통부는 소속·산하기관의 사이버 위기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각급 기관과 협력하여 정보보호 대응역량이 제고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ele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