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尹대통령, 이준석 사태 입장 표명해야"
하태경 "尹대통령, 이준석 사태 입장 표명해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尹대통령 주도'라 주장… 침묵, 사실상 시인"
"당내 민주주의 위반… '내부총질' 이후 궐위로"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2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2 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25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일련의 사태를) '대통령이 주도했다'고 지금 강하게 주장하는 이준석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솔직히 난 대통령이 주도한 건지, 아니면 윤핵관이 주도한 건지 그 문제는 잘 모르겠다"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표의 인식은 '내가 쫓겨난 이 상황은 당내 민주주의를 말살한 쿠데타'라고 생각하고 있고, 당내 주류들은 '이게 쿠데타가 아니라 당헌당규에 입각해 민주적으로 절차를 밟은 것'이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로 입장이) 완전 반대다. 난 사실 이게 당내 민주주의 위반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왜냐면 의원총회에서 대표의 궐위가 아니라고 한번 유권해석을 했는데, 그러고 나서 내부총질 문자가 공개되고 나서 갑자기 궐위로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표가 원인이 아니라 다른 원인 때문에 궐위 아닌 게 궐위로 돌변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부언했다.

하 의원은 "(윤 대통령이) 계속 무대응을 하면 이 전 대표는 사실상 대통령이 자길 쫓아내는 걸 주도했다고 국민들한테 계속 알리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가 계속 침묵 상태에 있으면, 이걸 부인하지 않으면 사실상 시인하는 게 돼버린다"라면서 "대통령실에서 정말 대통령이 주도했는지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안 그러면 이 전 대표의 말이 그냥 표현만 문제 삼는 거지, 실제 내용에 있어선 시인하는 거라고밖에 볼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