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아태지역과 6G주파수 확보 공동대응
과기정통부, 아태지역과 6G주파수 확보 공동대응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8.2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APG회의서 미래 주파수 제안
과기정통부 로고.
과기정통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세계전파통신회의(WRC)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제4차 아‧태지역기구 준비회의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아태전기통신연합회(APT) 28개 회원국 대표단 등 현지와 온라인 참석을 포함해 820명이 참가했다. 한국은 정부 및 산학연 등 전문가 총 55명이 참가했다.

이번 회의는 이동통신‧과학‧위성‧항공‧해상 분야 등 WRC 차기 의제에 대한 아‧태지역 공동 의견을 모으는 자리다. 최종 APT의 공동입장은 내년 한국에서 열릴 제5차 회의에서 본격 논의될 예정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APT 사무총장을 만나 한국의 제5차 회의 개최를 공식화했다.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정부차원의 아낌없는 지지와 인력 및 회의진행 전반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제5차 아‧태지역기구 준비회의는 향후 개최될 WRC에서 논의될 보고서를 확정하는 CPM 회의를 앞두고 개최하는 중요한 회의다. 국내 입장을 최대한 반영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내년 WRC 차기 의제에 대한 아태지역 공동 입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동통신(IMT) 이용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주파수 대역을 중심으로 6G 주파수 발굴의 필요성을 선도적으로 제안했다.

ESIM, 위성 IoT, 위성간 회선 주파수 등 위성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주파수 분배 및 운용 조건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 ‘세계전파통신회의(WRC) 준비를 위한 미래 연구과제 발굴 세미나’를 통해 6G 주파수 후보 대역 발굴 등에 대한 방향을 논의했다.

또 호주‧베트남‧중국 수석대표와 유럽지역 WRC 준비그룹(CPG) 의장, ITU-R 국장과의 양자회담에서 WRC 협력 의제를 상호 논의했다. 아울러 한국이 주도하기 위한 6G 주파수 발굴에 대해 상호 협력도 이끌어 냈다.

특히, ITU-R 국장과 6G를 이끌어갈 우수한 공무원 또는 민간 전문가의 ITU 파견도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인력 파견이 구체화 될 경우 차기 WRC 회의에서 6G 주파수를 확보하는데 좋은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우혁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나라 입장을 최대한 반영했고 앞으로도 아‧태지역에서 우리나라 주도권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를 만들어가기 위해 신규 6G 주파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2023년 WRC 개최 전 남아있는 국제회의에서 우리나라 중심의 글로벌 주파수 확보 및 보호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