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사 ESG 성과도 한눈에…SK㈜,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그룹사 ESG 성과도 한눈에…SK㈜,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8.1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차원 ESG 경영현황 확인가능
SK주식회사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이미지=SK]
SK주식회사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이미지=SK]

SK㈜가 SK그룹 차원의 ESG 전략을 담은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SK’s ESG Journey with Challenge, Passion and Integrity)를 19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자회사들의 ESG 전략과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서 그룹 차원의 ESG 경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보고서는 탄소중립을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로 만들기 위한 그룹 차원의 비즈니스 혁신 모델인 △배터리 △클린에너지 △플라스틱 에코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각 혁신 모델에서는 넷제로 달성을 위해 자회사들이 각자 실행하고 있는 전략과 그룹 차원에서 함께 진행되어 시너지를 내는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 SK㈜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그래프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한 ESG 플랫폼을 22일 선보인다. 국내 지주사로서는 최초 시도다. SK㈜ ESG 플랫폼은 그룹 차원의 ESG 주요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장과의 소통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ESG 관련 데이터는 SK㈜ 뿐 아니라 매출액이 큰 4개 자회사,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까지 포함하고 있다. 회사와 연도별 그래프로 최근 3년간(2019~2021년) 재무 및 비재무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비재무성과는 SK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환경 성과(온실가스 배출, 재생 에너지 소비량, 용수 사용, 폐기물 배출량)와 사회 영역(고용, 장애인 고용, 직원 교육 시간)으로 세분화해 제공하고 있다. SK㈜는 향후 다른 자회사들의 ESG 데이터로도 확대해 SK그룹의 ESG 플랫폼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 투자사업 소개도 한층 구체적으로 기술됐다. △첨단소재 △그린 △바이오 △디지털 등 4개 투자센터별 순자산가치, 전략, 성과 및 목표, 포트폴리오에 대해 상세히 담아 투자전문회사로 진화중인 SK㈜ 사업 전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C&C 사업부문에서는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디지털 전환의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갖추고 공공, 금융, 유통 등 산업 영역으로 고객 기반을 다변화한 성과를 소개했다.

SK㈜는 지난해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각각 1조3878억원, 789억원, 662억원의 SV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총액 기준으로 전년(1조391억원) 대비 약 48% 증가했다.

SK㈜ 관계자는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ESG 경영 전략을 그룹 차원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뒀다”며 “SK㈜가 추진중인 ESG 혁신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