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IPEF 9월 본 협상에 적극 참여해 국익 반영"
추경호 "IPEF 9월 본 협상에 적극 참여해 국익 반영"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2.08.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수교 30주년 맞아 분야별 경제 협력 강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주도하는 경제 플랫폼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가 9월부터 본 협상에 돌입하는 만큼 국익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9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정부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내달 IPEF 장관회의 일정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추 부총리는 “IPEF는 무역과 공급망, 탈탄소 등 핵심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질서와 규범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규범 정립 단계부터 우리 입장을 반영하고 다층적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공급망 블록화 등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이를 유념해 무역과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 4개 부문에 걸쳐 IPEF 협상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면서 “이달 중 국회 보고 등 국내 절차를 마치고 9월 IPEF 장관회의를 시작으로 향후 협상 과정에서 이해 관계자와 지속 소통해 우리 입장을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중국과 고위급 회담을 통해 경제 협력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한중 외교장관회담 개최 등 양국의 협력 모멘텀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오는 24일 수교 30주년을 맞아 상호 존중과 협력의 정신에 기반을 두고 대중 경제협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양국 간 경제분야 고위급 회담을 통해 공통 관심사인 문화와 기후변화, 보건 분야부터 거시경제정책, 공급망 협력, 통상 현안과 중국에 있는 한국 기업 애로 해소 방안에 이르기까지 분야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추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대외 리스크에 대한 국내 경제 충격 완화와 함께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대응 등 구조적 과제에도 선제 대응에 나설 계획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핵심 파트너 국가들과 다양한 다자·양자 채널을 통해 협력 관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급망 재편을 위한 글로벌 움직임 속에 첨단기술 보호는 각국 경제안보의 핵심 과제”라며 “우리 기업의 첨단기술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 방안 등을 마련해 경제 안보의 기초를 다질 것”이라고 피력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