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거진항 인근 해상 멸종위기 푸른바다거북 발견
고성 거진항 인근 해상 멸종위기 푸른바다거북 발견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2.08.19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인계
 

속초해양경찰서는 19일 강원 고성군 거진항 북동방 약 1.4km(약 0.8해리) 인근 해상에서 표류중인 푸른바다거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오전 6시40분경 조업 중인 A호 선장으로부터 거진항 인근 해상에서 거북이가 표류중인 것을 발견하고 신고 후 표류 거북을 인양하여 거진항으로 입항하였으며 거진파출소 경찰관이 이동하여 거북(길이 약 57cm, 너비 약 38cm 무게 약 10kg) 사체를 확인하였다.

발견된 거북은 불법포획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문의하여 해양보호생물종인 푸른바다거북으로 확인하였다.

푸른바다거북은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서 1급으로 분류된 멸종위기 보호종이며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멸종위기범주 중 위급종으로 지정한 해양보호생물종으로서 동해안에서 발견된 건 아주 드문 사례로 이번 발견된 푸른바다거북은 약 5~7년 정도된 어린개체로 추정된다.

푸른바다거북은 연구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인계하였다.

속초해양경찰서 관계자는 “물범, 물개 및 바다거북 등이 해안가에서 발견되거나 좌초·표류된 고래류 등을 발견할 경우 골든타임 내 신속하게 구조될 수 있도록 119나 해양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