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 부회장, 폴란드 찾아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활동
김준 SK이노 부회장, 폴란드 찾아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활동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8.1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면담…과제 논의 플랫폼 역할 강조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왼쪽)과 발데마르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이 지난 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경제개발기술부에서 면담 이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왼쪽)과 발데마르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이 지난 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경제개발기술부에서 면담 이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김준 부회장이 폴란드를 찾아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폴란드 정부의 지지를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SK그룹은 지난 6월1일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태스크포스(TF) 수장을 맡고 부회장급 최고 경영진들이 포진한 ‘WE(월드 엑스포) TF’를 발족했다. 조대식 의장은 지난 7월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 정상회의’가 열린 남태평양 피지를 찾아 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성공적으로 펼친 바 있다.

김 부회장은 폴란드 바르샤바 경제개발기술부에서 발데마르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을 만났다. 김 부회장은 SK그룹 경영의 최고 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그룹 내 그린에너지 비즈(Biz)를 총괄하는 환경사업위원장을 맡고 있다.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 내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국이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유럽 내 주요 생산 전진기지의 역할을 담당한다. SK그룹에서도 약 26억달러를 투자해 SKIET, SK넥실리스, SK하이닉스, SKC가 폴란드에 생산시설과 기술개발 법인을 운영 중이다.

김 부회장은 “부산엑스포는 기후위기 등 전세계가 당면한 여러 도전과 과제들을 함께 해결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기획됐다”며 “환경·미래에너지에 대한 폴란드와 SK의 지향점이 같은 만큼 전세계 지속가능발전 방안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부산엑스포는 폴란드와 SK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폴란드는 석탄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해상풍력·태양광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에너지 정책 2040’을 발표했다. SK그룹도 2050년 넷제로(Net Zero)를 선언하고 해당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배터리 △수소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그린에너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 부회장은 폴란드와 미래 그린에너지 분야의 긴밀한 협력에 대한 기대도 내비쳤다.

김 부회장은 “SK그룹에서 진행중인 폴란드 투자 사업들에 대한 폴란드 정부의 깊은 관심과 지원에 대해 감사하다”며 “SK그룹 내 추가적인 신규 투자 사업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발데마르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은 “폴란드 정부는 SK를 비롯한 한국 기업들과 틀에 박히지 않은 유연한 협력을 추구하고 있다”며 “특히 폴란드는 전기차 등 미래 에너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키우고 있는 만큼 한국 기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