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외서농협, 대미 햇배 미국 수출길 올라
상주외서농협, 대미 햇배 미국 수출길 올라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2.08.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수출 길에 오른 배 13.6톤, 4200만 원 상당 수출
상주외서농협, 대미 햇배(원황배) 미국 수출 선적시 사진
상주외서농협, 대미 햇배(원황배) 미국 수출 선적시 사진

경북 상주시 외서농협은 지난 9일 화요일 회원 농가 및 수출업체 경북통상주식회사 등 수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원황배를 미국으로 첫 수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수출 길에 오른 배는 13.6톤, 4200만 원 상당으로 미국 수출의 첫 시작을 알렸다.

대미 배 수출검역단지는 전국 13개소이며 경상북도에서는 상주, 의성 2개소가 지정되어 있다.

미국 수출검역단지로 지정받은 농가는 단계별 엄격한 검역 과정이 필요하며 수출 시마다 미국 농무성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통과해야만 하는 등 수출요건이 매우 까다롭다.

또한, 외서농협은 지난 2005년에 수출농산물 전문생산단지로 지정받아 꾸준한 수출확대로 미국, 대만 등 해외 각국으로 수출하여 상주 배를 해외에 널리 알리고 있다.

상주외서농협유통센터,  미국 수출길에 오른 배 13.6톤, (현장 사진)
상주외서농협유통센터, 미국 수출길에 오른 배 13.6톤, (현장 사진)

특히 상주 배는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높이 평가받은 명품배로 지난해 105억 원, 2727톤을 해외 20여 개국으로 수출하였으며 올해는 120억 원 이상 수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영석 상주시장은“상주배 미국 수출을 위해 노력해주신 회원 농가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하고 상주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가소득 증대 기여를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 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