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미국법인 인수…현지 직판 나선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미국법인 인수…현지 직판 나선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2.08.0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분 100%, 180억 인수…내년 상반기 바이오시밀러 출시
셀트리온헬스케어 CI. [제공=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 CI. [제공=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 미국법인 ‘셀트리온USA(Celltrion USA)’를 인수하며 세계 최대 제약시장 미국에서 의약품 직접 판매(직판) 준비에 나선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뉴저지 소재 셀트리온USA 지분 100%를 18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셀트리온USA는 2018년 7월 셀트리온 케미컬의약품 등의 미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셀트리온의 100% 자회사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번 인수를 통해 셀트리온USA가 보유한 의약품 판권과 코로나19 진단키트 유통 권한 등의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미국 내 의약품 유통을 위한 준비에 걸리는 시간을 수개월 단축할 수 있어 신속한 시장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셀트리온USA는 그간 미국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복제약 위주로 자체 공급망을 구축해왔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 현지에서 진단키트 공급을 맡는 등 직판 경험을 쌓아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번 인수를 통해 셀트리온USA가 사전에 구축한 판매 라이선스, 유통망, 인력 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법인 인수 절차를 완료함과 동시에 미국에서 경험,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제약사 출신의 핵심인력 채용을 곧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내년 상반기에 전이성 직결장암과 폐암 등에 쓰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CT-P16)를 미국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후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피하주사 제형의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등으로 출시 제품을 확대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유럽, 아시아 등에서 바이오의약품을 판매하며 쌓은 경험을 활용해 미국 직판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제품 출시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내년을 기점으로 회사의 사업 규모와 역량이 한층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