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루브, '저점도 엔진오일' 온실가스 감축 효과 환경부 인정
SK루브, '저점도 엔진오일' 온실가스 감축 효과 환경부 인정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7.26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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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엔진오일 대비 이산화탄소 저감 규모 연간 1.4t 이상
SK루브리컨츠 구성원들이 환경부 탄소감축 관련 사이트(상쇄등록부시스템)에서 SK루브리컨츠가 개발한 저점도 엔진오일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SK루브리컨츠]
SK루브리컨츠 구성원들이 환경부 탄소감축 관련 사이트(상쇄등록부시스템)에서 SK루브리컨츠가 개발한 저점도 엔진오일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SK루브리컨츠]

SK루브리컨츠의 탄소중립 노력이 환경부로부터 인정받았다.

SK루브리컨츠는 최근 환경부 배출량 인증위원회에서 국내 처음으로 개발한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을 통한 차량 연료이용효율 향상 사업 방법론’이 외부사업 방법론으로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저점도 엔진오일은 상대적으로 점성이 묽은 엔진유를 의미한다. 점도가 높아질수록 엔진을 잘 보호할 수 있지만 연비 개선 효과가 떨어진다. SK루브리컨츠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저점도 엔진오일 개발에 성공, 연비도 향상시키면서 엔진 보호 성능도 뛰어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방법론의 환경부 승인은 저점도 엔진오일의 연비향상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처음으로 등록해 그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단기간에 모든 차량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저점도 엔진오일은 즉각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새로운 수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루브리컨츠가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한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실차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 엔진오일 대비 차 한대당 이산화탄소 저감 규모는 차량 중량과 연료 소모량에 따라 연간 1.4톤(t)에서 2.8t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은 “이번 방법론 승인을 통해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 확산을 추진해 국가 온실가스 수송분야 감축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탄소 중립 가속화를 위해 저탄소·탈탄소 관련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실행할 것”이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