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사이버 예비군' 창설… 전력·기술 고도화"
윤대통령 "'사이버 예비군' 창설… 전력·기술 고도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7.1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최초로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참석
"긴밀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 공고히"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군 전문분야 복무와 전역 후 취업과 창업을 연계하는 '사이버 탈피오트'와 국가 비상 상황에서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하이브리드전(戰)으로 변모하는 전쟁의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전력과 기술을 고도화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 직접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보보호 종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사이버안보 강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사이버안보가 국가안보의 핵심임을 강조하고 대한민국 사이버안보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세계적인 사이버 위협 증가에 대응해 민간과 공공이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민간과 공공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분석체계를 구축해 사이버 위협을 효율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사이버 인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대학원의 사이버 전공 과정을 확대하고, 최정예 개발인력과 화이트 해커 육성체계를 통해 10만 인재를 양성하고 사이버 안보기술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유럽 사이버범죄 협약', 일명 부다페스트 협약 가입을 신속히 추진해 사이버 범죄 퇴치와 사이버 규범 수립을 위한 국제공조에도 적극 나서겠다"면서 정부의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보보호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정보보호 유공자 4명에 대해 녹조근정훈장, 산업포장, 국민포장, 대통령 표창을 직접 수여했다. 

기념식 후에는 정보보호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사이버 침해 대응 훈련을 진행하는 '실전형 사이버훈련장(Security-Gym, 시큐리티짐)'에 방문해 교육생을 격려했다. 

이어진 '사이버 인재 양성 간담회'에서는 민·군·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청년 인재들과 함께 우리나라의 사이버 인재 육성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