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ESG 보고서' 발간…업계 선도
삼성바이오로직스 'ESG 보고서' 발간…업계 선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7.12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화된 ESG 실천 목표·계획 제시…'지속 가능한 CDMO'
ESG 비전과 미션[이미지=삼성바이오로직스]
ESG 비전과 미션[이미지=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년 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집약한 ESG 보고서(옛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더욱 적극적이고 구체화된 삼성바이오로직스만의 ESG 실천 목표와 계획이 담겼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속 가능한 삶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Driven. For A Sustainable Life)’라는 미션 아래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 3대 핵심 가치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 9가지 중점 영역에 대한 세부 전략을 수립했다.

먼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지난해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전년 대비 32.3% 줄이는 데 성공했으며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직·간접 배출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54.3%, 밸류체인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25.7% 감축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협력사, 물류 등 밸류체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까지 줄이고 RE100 이니셔티브,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등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움직임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영국 왕실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MI, 지속가능시장계획위원회)에 CDMO(위탁개발생산) 업계 대표로 참여해 공급망 탄소 배출량 절감 방안을 모색 중이다. 또 글로벌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금융감독원 기후환경리스크 관리 모형 개발 프로젝트(프론티어1.5D) 등 여러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건강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을 목표로 ESG 관련 협력사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진단 지표를 개발하는 한편 핵심 협력사에 대해서는 ESG 진단·실사를 수행 중이다. 이를 통해 공급망 ESG 리스크를 줄이고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아울러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에게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선제 대응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3월 24개 부서의 부서장·팀 리더 등으로 구성된 중대재해 근절 TF(태스크포스)를 설치하고 공정 위험성 평가, 위험 작업 집중관리, 잠재위험 발굴·개선 등에 주력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인천 지역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장학금 전달, 난치병 환우 의료비 지원 사업(인천시 4개 종합병원과 연계), 바이오 원부자재·기자재 기부(인근 대학),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 지원 등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를 돌보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삼성 관계사들과 함께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참여해 드림클래스(저소득 가정 가정 중학생 진로 체험 캠프), 희망 디딤돌(기관 보호종료 청소년 정착·자립 지원),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 지원, 노인 관련 지원(노인 빈곤·건강·인권·여가 등 사회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실질적인 이사회 운영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또 감사위원회 중심의 내부통제 전문화·독립성 강화를 위해 내부회계평가그룹을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신설했다.

존림 대표는 “ESG에 대한 당사의 선제적 대응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CDMO 업계의 ESG 도입을 촉진하고 확산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안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하며 지속 가능한 CDMO, 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