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장관, 농가 반발 속 '축산물 할당관세' 협조 요청
정황근 장관, 농가 반발 속 '축산물 할당관세' 협조 요청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2.07.1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협회와 간담회…"민생안정 정책의 일환"
사료자금, 한우 암소 도축 수수료 지원 약속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11일 세종청사에서 한우협회와 간담회를 갖고 소고기 할당관세 적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11일 세종청사에서 한우협회와 간담회를 갖고 소고기 할당관세 적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한우 생산자단체와 만나 정부의 수입산 소고기 10만톤(t) 할당관세 적용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12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정황근 장관은 앞서 11일 농식품부 세종청사 회의실에서 전국한우협회 회장단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소고기 할당관세 적용은 국민의 고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정부의 민생안정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료자금과 추석 성수기 한우 암소 대상 도축 수수료 등의 지원을 통해 한우농가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우협회는 간담회에서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각종 규제 개선과 한우 수출 활성화, 축사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보급 확대 등의 지원을 요구했다.

정 장관은 “식량안보 차원에서 한우산업을 유지·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도개선과 각종 정책지원 등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우협회와 한돈협회, 양계협회 등 축종별 주요 생산자단체 등이 속한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 축단협)는 11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수입축산물 무관세! 축산업 포기!’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축단협의 이번 기자회견은 정부가 민생안정 차원에서 밥상물가 안정을 위해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분유 등 수입산 축산물의 무관세 적용 철회를 촉구하기 위해 진행된 것이다. 

정부는 앞서 8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돼지고기 총 7만톤(t), 소고기 10만t, 닭고기 8만2500t, 분유 1만t에 대한 할당관세(0%)를 적용키로 결정했다. 돼지고기의 경우 이미 6월22일부터 적용됐다. 나머지 품목은 이달 20일부터 연말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축단협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수입 축산물 무관세 조치를 강력 규탄하고, 관련 정책을 전면 철회해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사룟값 폭등으로 채산성이 악화된 축산 농가들을 살릴 근본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parks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