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나토서 많은 국가가 인플레 위기감… 연대 공감대"
윤대통령 "나토서 많은 국가가 인플레 위기감… 연대 공감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7.0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방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 "우리 경제 상황 매우 어려워"
"북핵,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한 공조체계 확실히 할 수 있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순방 결과에 대해 "많은 국가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에 위기감을 갖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우리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렵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경제 문제는 국내·외가 따로 없다"며 "경제 안보 관련한 순방의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주고, 대통령실이 부처와도 수시로 협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나토가 혁신전략 파트너로 우리를 포함한 4개의 인도·태평양 국가들을 초청한 것은 포괄적 안보 협력에서 인태지역이 갖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며 "포괄적 안보는 종래의 정치 군사적 안보뿐만이 아니라 경제 안보를 포함한 인류에게 중요한 글로벌 이슈들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10여 개 국가와의 양자회담을 통해 원전, 방산, 반도체, 공급망 등 경제 안보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논의를 나눴다"며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번 기회에 각국 정상들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 안전성, 세계에서 가장 값싼 원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렸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자유와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통해 평화와 번영을 이루고자 하는 우리의 목표를 나토 회원국, 파트너 국가들과 공유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핵심 의제였던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한 공감대와 공조체계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면서 "우리가 늘 강조해온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은 국제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내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똑같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