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닝맨, 놀면 뭐하니·미운우리새끼 제치고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
런닝맨, 놀면 뭐하니·미운우리새끼 제치고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7.0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방송화면 캡처)
(사진=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방송화면 캡처)

런닝맨이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놀면 뭐하니와 미운우리새끼가 차지했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3일부터 이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301만464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런닝맨이 1위에 올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802 미디어지수 100만1678 소통지수 99만7889 커뮤니티지수 98만4056 시청지수 49만4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만8698로 분석됐다. 

2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554 미디어지수 71만7436 소통지수 68만6411 커뮤니티지수 98만6232 시청지수 75만3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만4398로 분석됐다.  

3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4980 미디어지수 67만524 소통지수 75만4364 커뮤니티지수 53만6557 시청지수 153만22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만8668로 분석됐다.  

4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98만352 미디어지수 58만5183 소통지수 56만6455 커뮤니티지수 53만1762 시청지수 102만5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만9367로 분석됐다.  

5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1695 미디어지수 72만5292 소통지수 79만6408 커뮤니티지수 71만4506 시청지수 60만54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만3384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런닝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1위를 기록한 런닝맨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출연하다, 고백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재석, 김종국, 조세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69%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편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런닝맨, 놀면 뭐하니, 미운우리새끼 ,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전국노래자랑, 골 때리는 그녀들, 아는 형님, 국대는 국대다, 1박 2일, 국가가 부른다, 백패커, 불후의 명곡, 최강야구, 복면가왕, 화요일은 밤이 좋아, 유퀴즈온더블럭, 나는 솔로, 동상이몽, 우리 이혼했어요, 전지적 참견 시점, 일꾼의 탄생, 금쪽같은 내 새끼,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라운 토요일, 안싸우면 다행이야, 신랑수업, 뿅뿅 지구오락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순으로 분석됐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