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우리은행 '600억원대 횡령' 검사 마무리
금감원, 우리은행 '600억원대 횡령' 검사 마무리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6.3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수시검사 함께 제재 방침…수위 주목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우리은행 직원의 600억원대 횡령 사건에 대한 수시검사를 30일 마무리했다. 올해 초 진행됐던 종합검사와 이번 수시검사 결과를 합쳐 제재 수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우리은행 직원의 거액 횡령 사고에 대한 수시검사를 이날 마치고, 검사 보고서 작성과 우리은행에 검사 의견서 송부 등 제재를 위한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지난 4월 27일 우리은행에서 직원의 횡령 사고를 보고를 받은 다음 날인 28일 곧바로 우리은행 본점에 대한 수시검사에 착수했다. 이후 금감원은 검사 인력을 추가 투입해 대대적인 검사를 벌였고 지난달 27일로 예정된 종료일을 연장해 이달 말까지 진행해 왔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존에 끝마친 우리은행 종합검사에다 수시검사까지 합쳐서 한꺼번에 제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제1금융권에서 발생한 유례 없는 횡령 사고인 데다, 검사 출신인 이복현 금감원장 취임 후 처음으로 시중은행이 제재 심판대에 오른 사안인 만큼 징계 수위에 대해 관심이 모인다.

이 원장은 취임사에서 “금융시장 교란 행위에 엄정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이 사건은 우리은행 본점 기업개선부 직원이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에 참여한 이란 가전업체 엔텍합에 돌려줘야 했던 계약보증금을 빼돌린 것이다.

이 직원은 2012년과 2015년 부동산 신탁회사에 맡기겠다며 돈을 인출했고, 2018년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산하 회사에 돈을 보내는 것처럼 문서를 위조한 뒤 돈을 횡령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