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최저임금 인상, 소상공인 현실 외면"
경총 "최저임금 인상, 소상공인 현실 외면"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6.3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최근 5년간 물가보다 4배 이상 뛰어"
경총 현판.[사진=경총]
경총 현판.[사진=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30일 ‘2023년도 최저임금’ 관련해 “최근 코로나19 여파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중고가 겹치면서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외면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2023년 적용 최저임금을 전년대비 5.0% 인상된 시급 9620원으로 결정했다.

경총은 이에 대해 “이번 인상은 공익위원이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 사용자위원 전원이 유감을 표명하고 퇴장한 후 의결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최근 5년 간 물가보다 4배 이상 빠르게 오른 최저임금 수준, 한계에 이른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의 지불능력, 법에 예시된 결정요인, 최근의 복합경제위기까지 종합적으로 감안했을 때 5.0%의 인상률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한계에 다다른 일부 업종의 최저임금 수용성조차 감안되지 않은 이번 결정으로 업종별 구분 적용의 필요성은 더욱 뚜렷해졌다”며 “정부는 업종별 구분 적용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내년 심의 시에는 반드시 최저임금 구분 적용이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총은 “최저임금 고율 인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정부는 이로 인해 초래될 국민경제의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