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주요 금융사 위기 대응 '자체정상화계획' 승인
금융위, 주요 금융사 위기 대응 '자체정상화계획' 승인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6.2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보 '부실정리계획' 함께 승인
(이미지=금융위원회)
(이미지=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10개 금융기관이 위기 상황에 대비해 수립한 자체정상화계획을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대형 금융기관의 위기대응능력이 높아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체정상화계획'은 금융체계상 중요한 금융기관의 부실 발생 이전에 경영 위기상황 등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20개국(G20)을 중심으로 대형 금융회사의 부실 발생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국제적 합의에 따라 진행됐다.

금융안정위원회(FSB)는 '금융체계상 중요한 금융기관(SIFI)'의 부실 전이를 차단하고 공적자금 투입 최소화를 위한 권고안을 제시한 바 있다. SIFI에 소속된 금융사로는 KB,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금융지주와 이들 그룹 소속 은행 5곳 등 총 10곳이다.

이들 금융사는 경영 위기상황에 대비해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자체정상화계획을 매년 작성해 금융감독원에 제출해야 한다.

이 계획에는 경영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이사회와 임원 등의 권한과 책임 등 지배구조가 제시돼 있다. 또 경영 위기상황에 대한 판단 기준(발동지표·요건), 자본적정성 등 재무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자구책(자체정상화 수단) 등이 반영돼 있다.

금융위는 예금보험공사가 제출한 부실정리계획도 이날 함께 승인했다.

부실정리계획은 SIFI가 자체적으로 건전성을 회복하기 불가능한 경우에 대비해 정리당국인 예보가 금융기관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세부 방안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SIFI는 자체정상화계획을 사전에 작성해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건전성 등을 제고하여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예보는 부실 정리계획을 통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정리'에 소요되는 비용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