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과기부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선정
경북도, 과기부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선정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6.1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 데이터 기반 농업재해 예측. 온실환경 최적화 서비스 개발’ 지원

경북도는 과기정통부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공모에서‘기상 데이터 기반 농업재해 예측 및 온실환경 최적화 서비스 개발’이 최종 선정돼 국비 5억2000만원(총 사업비 6억2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데이터 기반 혁신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을 지원한다.

도는 주요 작물인 사과의 품질과 생산성에 큰 영향을 주는 서리와 병해충을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오이와 딸기의 생육 단계별 최적 온실환경 설정값을 도출해 홈페이지·모바일으로 제공한다.

농업재해(서리 및 병해충) 예측 서비스의 경우 기상 데이터 외에도 미기상(微氣象) 데이터를 활용해 높은 예측 정확도를 자랑하며, 모바일을 통해 농민들에게 예보도 지원한다.

또 농민들이 오이, 딸기 생육단계별 최적 온실환경 설정값을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게 되면서 생육단계별로 최적의 온실 온습도, 조도, PH 등을 찾기 위한 농민들의 컨설팅 비용도 대폭 절감된다.

이정우 도 메타버스정책관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방법이 고도화되면서 데이터를 통한 지역현안 해결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며 “데이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이 더욱 촉진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데이터 활용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