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여자아이들·아이브 제치고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여자아이들·아이브 제치고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6.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가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여자)아이들과 아이브가 차지했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2일부터 전날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757만2950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20만9930개와 비교하면 13.8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아이브, 트와이스, 이달의 소녀, 레드벨벳, 오마이걸, 에스파, 르세라핌, 소녀시대, 우주소녀, 에이핑크, 브레이브걸스, 마마무, 프로미스나인, 라붐, 다이아, 엔믹스, 위클리, 케플러, 모모랜드, 스테이씨, 드림캐쳐, 걸스데이, 에이프릴, ITZY, 우아, CLC, 레이디스코드, EXID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9448 미디어지수 85만7008 소통지수 54만4663 커뮤니티지수 174만4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만5959로 분석됐다.  

2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1072 미디어지수 92만4492 소통지수 98만3002 커뮤니티지수 120만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1만9347로 분석됐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만5724 미디어지수 85만801 소통지수 84만1230 커뮤니티지수 120만8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만6154로 분석됐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3268 미디어지수 94만6901 소통지수 46만3104 커뮤니티지수 131만8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만2193으로 분석됐다. 

5위, 이달의 소녀 ( 희진, 현진, 하슬, 여진, 비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1188 미디어지수 34만3358 소통지수 85만6810 커뮤니티지수 121만8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만9467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참가하다, 모델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영국여왕, 인스타그램, 엠버서더'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84%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34% 상승, 브랜드 이슈 7.01% 상승, 브랜드 소통 8.66% 상승, 브랜드 확산 1.66%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