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 참석 계기 한·네덜란드 국방장관 면담 개최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 참석 계기 한·네덜란드 국방장관 면담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2.06.13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2일 싱가포르에서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 참석 계기에 카샤 올롱그렌(Kajsa Ollongren) 네덜란드 국방장관과 접견하고,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안보정세 및 양국 간 국방교류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장관은 네덜란드의 6.25전쟁 참전에 대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올롱그렌 장관은 6.25전쟁 참전이 네덜란드 역사에 있어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와 관련하여 아직 발굴되지 않은 네덜란드 참전용사 유해가 네덜란드로 송환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21년 12월 한-네덜란드 유해발굴 협력 양해각서 체결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올롱그렌 장관의 요청에 따라 최근 한반도 안보정세를 설명한 데 대해, 올롱그렌 장관은 네덜란드는 한반도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평화 구축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올롱그렌 장관은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우리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 동참에 대해 사의를 표 했다.

아울러, 올롱그렌 장관은 한국과 네덜란드 간 국방 분야에서의 협력 잠재성이 매우 크다고 하면서, 특히 양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사이버, 인공지능, 로봇 등 신기술 분야에서의 국방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가자고 한 데 대해, 이 장관은 우리도 네덜란드와의 협력 의향이 크다고 하면서 동의를 표명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