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기준 논의… 2주뒤 발표
방역당국,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기준 논의… 2주뒤 발표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2.06.0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코로나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관련 논의에 착수한다. 

2일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백브리핑에서 "격리 의무에 대한 재평가 기준 마련을 위해 전문가 TF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6월 첫 주, 이번 주부터 논의할 예정이다"고 했다. 

TF는 코로나 자문 활동 경험이 있는 감염내과, 예방의학 의료진과 유행예측 전문가 등 5~6명으로 구성됐다. 

앞서 정부는 오미크론 일상회복 안정기 진입 시기를 잠정적으로 지난달 23일로 밝혔다가 4주 더 연장했다. 

안정기에 진입했다고 판단되면 확진자 의무 격리 해제 조치를 내릴 예정이었다. 

안정기 진입 시기(20일 이후)를 앞두고 정부는 의무 격리 해제 관련 논의에 본격 착수한 모습이다. 

TF는 3일 첫 회의 후 다음 주까지 2~3회 회의를 더 열어 격리 의무 해제를 위한 필요요건 등 기준을 정할 계획이다. 15일 또는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최종 기준을 확정해 발표한다. 

격리 의무 해제 기준 등은 여름 재유행 가능성과 코로나19 변이 유입 등을 고려해 결정될 것을 보인다. 

고 대변인은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 완화, 코로나19 치명률, 신종 변이의 높은 전파 위험성 등을 감안했을 때 시간 경과에 따라 감염예방 효과 감소로 가을, 겨울철 재유행을 우려하는 상항"이라고 말했다. 

다만 "단시간내 재유행 확산 가능성을 높게 예측하고 있지 않다. 당분간 확진자 수가 감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