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방하천 환경개선 추진… 식수 불안 해소 기여
경남도, 지방하천 환경개선 추진… 식수 불안 해소 기여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05.2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직유입 지방하천 28개소 선정, 하천 환경개선 추진
하천쓰레기 수거, 하천구역 내 불법행위 감시 강화 등 재발 방지 조치

경남도는 도민 상당수의 식수원인 낙동강 수질보전과 건강한 지방하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도내 하천에 대한 환경개선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언론보도 등에서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 내 각종 쓰레기 불법투기, 불법 경작 등 불법행위로 인한 하천오염과 식수 안전 위협 우려에 대한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도내 지방하천 현황을 파악하여 낙동강에 직유입되는 농촌지역 하천 28개소를 선정(12개 시‧군 28개소 : 사천, 하동, 고성 1~2개소 자체 조사 실시)하여 환경개선을 우선 추진하고 필요시 대상 하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5월까지 선정된 하천 전 구간에 대해 주 오염원을 파악하는 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하천쓰레기 정화사업과 연계하여 장마가 본격 시작되는 6월까지 하천 내 방치된 폐기물 등 오염물질을 수거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태조사 시 하천 내‧외 불법 점용, 불법 소각, 불법 경작, 야적 퇴비 보관 부적정 등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점검도 병행하고 위법행위 발견 시 관련법에 따라 강력 조치할 방침이다.

또한 낙동강유역환경청 등 유관기관 협업으로 오염물질 유출행위에 대해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영농폐기물과 농촌폐기물 적기 수거를 위한 기반 확충과 불법 투기‧소각행위 근절 교육‧홍보를 실시하는 등 하천 구역 내 불법 행위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석원 기후환경산림국장은 “하천쓰레기 정화사업 등을 통해 하천 구역 인근 오염물질에 대한 신속한 수거·처리로 건강한 하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하천 수질과 수생태계 보전 및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해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경남도/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