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동관, 다보스포럼서 '민간 경제 외교'
한화 김동관, 다보스포럼서 '민간 경제 외교'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5.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보스 특사단' 유일한 기업인 합류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 23일부터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특사단으로 참석해 대니얼 예긴 S&P글로벌 부회장(오른쪽에서 첫 번째)과 의견을 공유하는 모습. [사진=한화]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 23일부터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특사단으로 참석해 대니얼 예긴 S&P글로벌 부회장(오른쪽에서 첫 번째)과 의견을 공유하는 모습. [사진=한화]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참석해 민간 외교관으로 활동했다. 김 사장은 올해 기업인으로 유일하게 윤석열 대통령이 파견한 ‘다보스 특사단’에 참여했다.

26일 한화에 따르면, 김 사장은 지난 23일부터 나흘간 이어진 다보스포럼에서 특사단과 함께 대니얼 예긴 S&P글로벌 부회장을 만났다.

김 사장은 미국 4개 행정부 에너지부 자문위원을 지낸 예긴 부회장과 지정학적 변화와 에너지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다.

김 사장은 23일에는 나경원 특사와 블랙록의 싱크탱크 BII 토마스 도닐런 의장의 만남을 주선했다. 나 특사는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출신인 도닐런 의장에게 윤석열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설명하고 블랙록의 적극적인 투자를 요청했다.

블랙록 관계자는 “앞으로 투자의 50% 이상을 지속가능성을 보고 투자하겠다”면서 “이런 기조에서 한국 투자를 늘려나가는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사장은 특사단 활동과 함께 비즈니스 미팅을 이어갔다. 친환경 에너지·우주 등 한화 핵심 사업에 집중했다.

김 사장은 24일 글로벌 종합 반도체 기업 인텔의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세계적인 반도체 품귀 현상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또한 다국적 광물·자원 기업 리오 틴토, 미국 우주기업 렐러티비티 스페이스 등을 만나 글로벌 트렌드를 확인했다.

한화에서는 올해 다보스포럼에 김 사장과 함께 김희철 한화임팩트 대표,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 한두희 한화자산운용 대표가 참석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지나 레이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과 같은 날 저녁 한·미 정상 만찬에 참석한 뒤 곧바로 스위스로 이동해 ‘다보스 특사단’에 합류했다.

김 사장은 “한·미 경제동맹이 태양광까지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