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상반기 혁신 성과공유회 개최
포항제철소, 상반기 혁신 성과공유회 개최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2.05.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 환경 분야 혁신 이끈 QSS 활동 우수사례 9개 발표
포항제철소가 지난 25일 상반기 혁신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안전 · 환경 분야 우수사례를 발표했다(사진=포항제철소)
포항제철소가 지난 25일 상반기 혁신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안전 · 환경 분야 우수사례를 발표했다(사진=포항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25일 본사 대회의장에서 '상반기 QSS 혁신 성과공유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포스코 고유의 현장 혁신 기법인 QSS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낭비 ·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성과공유회 행사는 상반기 포항제철소에서 추진된 우수 QSS 혁신활동 성과를 공유해 혁신 문화를 전파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이백희 포항제철소장, 공윤식 협력사협회장, 조병립 포스코노동조합 부위원장 및 이본석 노경협의회 전사 근로자대표를 비롯해 포스코와 협력사 임직원 240여명이 참석했다.

포항제철소 1열연공장, 소결공장, 1선재공장 3FINEX 정비섹션, STS 4제강공장 5개 부서는 안전 · 환경 분야에서의 성과를 인정 받아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소결공장은 코크스 파쇄 설비 개선을 통해 협력사 안전 사고 위험을 줄여 눈길을 끌었고, STS 4제강공장은 철강 제품 절단 시 발생하는 분진 발생량을 저감해 환경 개선 우수사례로 꼽혔다.

MZ세대 젊은 직원들의 활약 또한 돋보였다. 소결공장 코크스 파쇄 설비 개선 성과를 발표한 제선설비부 이영민 사원은 입사 2년차로, 3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선배들과 한 팀이 돼 개선 활동을 추진했다.

이영민 사원은 "입사한 지 얼마되지 않아 선배들보다 경험과 식견은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창의적인 시각에서 개선 아이디어를 내고자 했다"며 "과제 성공을 위해 아낌없이 조언해준 선배님들께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외에도 협력사 및 그룹사 4개사의 우수 활동 사례도 소개되었다. 대성기업, 만서기업, 화인텍은 생산 공정 자동화를 위한 설비를 개발해 고위험 수작업을 개선했다.

부산물 자원화 전문기업인 포스코 그룹사 PNR은 포항제철소 직원들과 함께 설비 종합 진단 및 개선을 통해 안전 사고 및 설비 장애 위험을 저감해 우수사례로 꼽혔다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은 "현장 일선에서부터 혁신을 이끌기 위해 힘쓴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격려하며, "하반기에도 특히 안전 · 환경 분야 현장 개선 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포스코 본원의 경쟁력 확보의 선봉에 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연 1회 열던 혁신 성과공유회를 올해부터 연 2회로 확대해 제철소 내 우수 혁신 활동 사례를 신속히 전파하여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일터 만들기에 힘쓸 방침이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