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신개념 전기로 기반 체제 '하이큐브' 구축
현대제철, 신개념 전기로 기반 체제 '하이큐브' 구축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5.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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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스크랩·직접환원철 기반 저탄소 고급판재 생산
현대제철 인천공장 제철로.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인천공장 제철로.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전기로를 사용해 자동차용 강판 등 고급 철강재 생산에 나선다.

현대제철은 독자적인 전기로 기반 탄소중립 철강 생산체제 ‘하이큐브(Hy-Cube)’를 구축하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 기반 철강 생산체제 전환을 통해 저탄소 고급판재를 생산한다고 26일 밝혔다.

하이큐브는 현대제철 고유의 수소 기반 공정 융합형 철강 생산체제다. 스크랩(고철)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기존 전기로에서 발전해 철 원료를 녹이는 것부터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추가하는 기능까지 모두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전기로(Hy-Arc)다.

현대제철은 신개념 전기로에 스크랩과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강판 등 고급판재류를 생산한다.

현대제철은 연간 1000만톤(t) 이상 전기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사로 철근·형강 등의 봉형강 제품부터 열연강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전기로에서 생산하며 노하우와 기술경쟁력을 쌓아왔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경험과 기술력이 전기로 중심 탄소중립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데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전기로 제품은 원료·공정 특성상 고로(용광로)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25%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대제철은 고로 중심의 다른 철강사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유리하다고 평가받는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탄소 저감을 위한 주요 국가 과제에 주관연구기관으로 참여하며 전기로 부문 주요 기술을 개발해왔다.

현대제철은 2010년 당진제철소 제1고로 가동 이래 전기로 분야를 넘어 3기 대형고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자동차용 고급판재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 관리·공정 운영 측면에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현대제철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수립된 하이큐브는 원료와 공정, 제품 측면에서 탄소 저감 과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우선 원료 부문에서는 기존 전기로 원료인 스크랩을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적절하게 사용하고 수소환원철과 탄소중립형 용선을 혼합 사용한다.

제조 공정에 있어서는 수소환원철, 용선 등 다양한 원료마다 고유 특성을 생산 프로세스에 최적화시키고 이를 공정마다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제품에서는 기존 전기로 제품인 봉형강류부터 고로에서 생산되는 고급 판재류까지 전 범위 제품에 대응한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3대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신 전기로 중심의 공정을 구성한다. 단순히 공정상에서의 탄소배출 저감뿐만 아니라 제품과 시장까지 고려한 완성형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이를 위해 저탄소 원료·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통해 단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기존 공정 개선과 함께 신 전기로를 도입해 저탄소 고급 판재류를 생산하는 ‘투 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단순히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이 불가능했던 고성능 제품을 생산해 탄소중립 제품 시장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 철강사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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