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연세의료원 협력 빅데이터 분석센터' 개소
건보공단, '연세의료원 협력 빅데이터 분석센터' 개소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5.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개념 건강보험 연구데이터 지원센터 모델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 내부.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 내부.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연세의료원과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 미래관에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연세의료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는 공단과 연세의료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신개념 건강보험 연구데이터 지원센터 모델이다. 28석 규모(연세의료원 소속 교직원 대상)로 운영된다.
  
공단은 의료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해 보건복지부 선정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중 공단 연구용 DB 수요 상위 기관인 연세의료원을 협력기관으로 선정했다. 

양 기관은 '공단·연세의료원 빅데이터 분석·협력센터 설치 및 공동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지난 5개월간 긴밀하게 협력했다. 

공단은 4월 개소한 서울대학교병원 협력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에 이어 연세의료원 협력 분석센터도 임상데이터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연계를 통해 보건의료 데이터 연구 생태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도태 공단 이사장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연세의료원과의 분석센터 공동 운영으로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반 연구가 활성화되고 새 정부 국정과제인 '바이오·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분석센터 좌석은 공단 건강보험 자료공유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분석센터는 연세의료원 소속 교직원 전용석으로 운영된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