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업권별 리스크 특별 관리 돌입
금융당국, 업권별 리스크 특별 관리 돌입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5.2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재무 건전성 등 수시 점검 강화
(이미지=연합뉴스)
(이미지=연합뉴스)

금융당국은 금리 인상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금융사 업권별 위기 대응 능력에 대한 수시 점검을 강화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금리 변동과 달러 강세에 대한 금융사 실시간 감시와 손실 흡수 능력에 대한 충당금 보완을 권고하는 등 금융 리스크의 충격 완화 방안을 수정,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은행·보험·카드·저축은행 등 업권별 점검 회의는 물론 회사별 자체 점검을 상시, 강도 높게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 증자나 후순위채 발행,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을 통해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확충하라고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이는 금융시장에서 발생 확률이 낮지만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는 '테일 리스크(tail risk)'를 막기 위해서다.

실제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의 공석을 대신하고 있는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8일 첫 일정으로 금융리스크 점검 회의를 열고 금융사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실제 보험사들의 경우 3월말 기준 DGB생명보험, 흥국화재, DB생명보험 등 5개사의 RBC 비율이 금융감독원의 권고 기준인 150%를 하회했다. 특히 DGB생명보험의 RBC 비율은 84.5%로 보험업법 유지 규정 100%를 밑돌았다.

금융당국은 DGB생명보험의 4월 RBC가 100%를 넘어 적기 시정 조치의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하면서도 증자나 채권 발행 등 대손 충당금 적립을 강력히 주문할 예정이다.

은행들에도 충당금을 충분히 쌓고 대출의 분할 및 조기 상환을 유도하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에서 최근 연체율이 개선된 것은 '코로나 착시'로 보고 있다. 부실 가능성이 높은 대출에 대해 만기와 원리금 상환을 2년 넘게 미뤄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출 분할상환이나 조기상환을 유도하고 분할상환 및 조기 상환을 원하는 소비자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등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비은행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 대체 투자 관련 자산에 대해서도 투자 손실을 적시에 평가하고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도록 해 손실 흡수 능력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