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21조 투자
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21조 투자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5.18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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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144만대 생산 확대…기아 오토랜드 화성서 PBV 공장 신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가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1조원을 투자한다고 18일 발표했다.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은 올해 35만대 수준에서 오는 2030년 144만대까지 늘린다. 144만대는 2030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323만대의 45%에 달하는 물량이다.

투자금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와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전기차 관련 신사업 다각도 모색을 위한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기아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2025년 양산 목표

현대차∙기아는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함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특히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는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가 투입된다. 공장은 내년 상반기 착공, 오는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한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앞으로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

기아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E-FOREST)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 라인. [사진=현대자동차그룹]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 라인.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송호성 기아 사장은 PBV 전기차 전용공장에 대해 “글로벌 PBV 시장 1위 브랜드에 도전하는 기아 ‘플랜 S’의 하나의 큰 축”이라며 “기아는 단기적으로는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전 세계에 PBV 공급 물량을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R&D 집중 투자…2030년 전기차 323만대 판매 목표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과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R&D)에도 집중 투자한다.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오는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체계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한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소비자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도 투자한다.

특히 전기차 소비자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선다. 앞서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3월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E-피트(E-pit)’를 출범시켰고 올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을 론칭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E-피트(E-pit)’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E-피트(E-pit)’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또 현대차·기아는 롯데그룹-KB자산운용 등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최대 200킬로와트(kW)급 충전기를 임대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한다.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 제휴도 모색한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포함해 오는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6’을, 오는 2024년에는 ‘아이오닉7’을 출시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를 선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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