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의회, 제236회 임시회 열어 안건 처리
경산시의회, 제236회 임시회 열어 안건 처리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2.05.0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산시의회)
(사진=경산시의회)

경북 경산시의회가 9일 제23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고 제8대 경산시의회 공식 의사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경산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산시 사업용 자동차 차고지 설치 면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16건의 안건은 원안가결 △경산시 아동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은 수정의결됐다.

제8대 경산시의회는 전반기 강수명 의장, 후반기 이기동 의장을 중심으로 지난 4년간 정례회 8회, 임시회 27회 등 총 35회, 360일간의 회기일정을 운영했다.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심도있는 의안처리 및 활발한 입법활동 △견제와 감시로 시정의 올바른 방향과 대안 제시 △발로 뛰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 경청 △의원상호간 및 집행부와의 소통을 통한 의견조율 및 시정공유 등 기치로 활발히 의회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제8대 경산시의회는 의원들의 입법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의원연구단체를 구성·운영해 왔으며 매년 의원역량 강화교육 실시로 의정 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쌓아왔다.

또한 유례없던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제8대 의회는 시민의 삶의 안정을 위해 민생 우선 의정활동에 매진해 왔으며, 지역경제 침체가 장기화 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과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에서 의원국외연수비 및 의원정책개발비 예산 전액을 반납하기도 했다.

2020년 12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실질적인 지방 분권의 시대가 열렸다. 지난 1월 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첫 임용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정책지원 전문인력 채용 사전 준비 등 지방 의회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만큼 제8대 의회는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맞춰 진정한 의미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기동 의장은 "지난 4년간 28만 경산시민을 대변하는 대의자로서, 시민의 뜻을 헤아리고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해주신 의원님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제8대 경산시의회가 마지막까지 순조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협조해 주신 최영조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임시회를 끝으로 제8대 의회 회기를 모두 마친 경산시의회는 6.1.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 구성되는 제9대 의회에서 7월1일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한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