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靑 집무실 용산 이전' 정면 반대… 오세훈 공개토론 제안 
송영길, '靑 집무실 용산 이전' 정면 반대… 오세훈 공개토론 제안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5.0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본부 발족… "국가예산 낭비 말라"
"吳, 동조 말고 새 정부에 할 말은 해야"
9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집무실 용산 졸속 이전으로부터 서울시민 재산권 지키기 운동본부' 발족 및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운데)의 모습. 왼쪽은 공동본부장인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 오른쪽은 김진애 전 의원. (사진=송영길 캠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9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졸속 이전으로부터 서울시민 재산권 지키기 운동본부(운동본부)'를 발족하고 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송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집무실이 용산 국방부 건물로 이전할 경우 안보와 경호를 위한 각종 규제가 불가피하게 발생함으로써 서울시민의 재산권 및 행복권에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용산공원이 크게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서는 "지금부터라도 국민과 소통하면서 후속 계획을 신중히 수립하고 국가예산을 낭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을 겨냥해 "무리한 집무실 이전으로 주민들의 큰 피해가 예상됨에도 불구, 서울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대변하기는커녕 윤 당선인의 졸속 폭주에 동조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집무실 졸속 이전으로 인한 시민피해 현황 및 방지 대책을 밝히고 피해 방지에 적극 대응하라"고 요구한 뒤 이에 대해 공식 토론을 제안했다.

운동본부는 △군용 헬기장 한강 노들섬(중지도) 이전 계획 △용산공원 조성 후 출입구 폐쇄·제한 가능성 △후암동 방위사업청 부지 군 시설 환원 통한 공원부지 축소 가능성 △집무실·관사 주변 교통통제 및 통신차단으로 인한 시민 불편 발생 가능성 등을 지적했다.

아울러 △고도제한 및 고층건물 조망권 제한으로 인한 도시계획 차질 가능성 △방호 요격시설 추가배치·비행금지구역 확대 등을 통한 집무실 인근 재산권 훼손 가능성 △환경오염 시설 졸속 처리로 인한 시민 건강 위협 가능성 △오염정화 부담금을 둘러싼 한미 간 협상서 불리하게 될 가능성 등도 언급했다.

송 후보는 "소통을 못하는 윤석열 정부의 폭주에 맞서 서울시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서울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후보가 필요하다"면서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유일한 지방자치단체장인 오 시장은 지금이라도 폭주 권력에 고개를 숙이지만 말고 서울시민의 권리를 위해 새 정부에 할 말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운동본부는 송 대표를 비롯해 김진애 전 의원, 민주당 김병주 의원,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 등이 공동본부장을 맡았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