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치연구원 "마케팅용 IoT 활성화, 자영업자 영업익 12.9% 증가"
파이터치연구원 "마케팅용 IoT 활성화, 자영업자 영업익 12.9% 증가"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5.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IoT 앱개발 활성화되기 전 공공부문 마중물 역할 필요"
파이터치 연구원 로고.
파이터치 연구원 로고.

마케팅용 사물인터넷(IoT)을 활성화하면 자영업자 영업이익이 12.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파이터치연구원에 따르면, 마케팅용 IoT를 활성화하면 자영업자 영업이익과 매출, 자영업자수가 각각 12.9%, 2.4%, 2.5% 늘어나고 사회후생도 0.00002% 증가한다.

마케팅용 IoT 서비스가 증가하면 자영업재에 대한 소비자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어 자영업자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고 이로 인해 근로자보다는 자영업자를 직업으로 더 많이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파이터치연구원은 분석했다.

자영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마케팅용 IoT 사례는 비콘이라는 송신기를 매장에 설치하고 난 뒤 아이폰 사용자가 매장 내 50m 반경 안에 들어오면 매장 정보, 가격, 광고 등을 전달하는 애플의 아이비콘을 비롯해 중국의 인타이 백화점 온오프 연계 서비스, 중국의 바이두 KFC 스마트레스토랑 등이 있다.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장은 “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영업자용 IoT 앱을 공공에서 개발하여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해주고 엣지(Edge) 컴퓨팅 방식의 통신망을 지원해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자영업자를 위한 IoT 앱은 거의 없는 상태다. 

파이터치연구원 관계자는 "민간에서 IoT 앱개발이 활성화되기 전 공공부문에서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며 "국책연구소에서 자영업자를 위한 IoT 앱을 개발해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해줄 필요가 있다. 자영업자를 위한 IoT 서비스가 보다 활성화되려면 통신망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 대신 엣지 컴퓨팅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로컬 단위로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진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