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남북회담' 결과로 이어져야… '보여주기식' 도움 안 돼"
尹 "'남북회담' 결과로 이어져야… '보여주기식' 도움 안 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5.0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대응 바꿔선 안되고 일관된 메시지 줘야"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비핵화 성과 등을 거두지 못할 '보여주기식 만남'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공개된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대치 국면을 해소하고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만남을 굳이 피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북한의 비핵화라는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져야 가능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 당선인은 "그냥 만나서 아무 성과가 없다든가 또는 보여주기식 성과만 있고 비핵화라든가 북한에 대한 경제 지원에 있어서 실질적인 결과가 없다면 북한의 비핵화, 남북관계 진전에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당선인은 "우리가 한민족이란 것은 틀림없기 때문에 문화와 체육 교류는 조금 원활하게 해야 하지 않느냐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윤 당선인은 "핵 비확산 체제를 존중하고, 그래서 확장 억제를 더 강화하고 우리의 미사일 대응 시스템을 더 고도화하며 안보리의 대북제재도 일관되게 유지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핵 대응을 편의적으로 자주 바꿔서는 안 되고 일관된 시그널과 메시지를 줘야 한다"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거나 핵 사찰을 받고 불가역적인 비핵화 조치를 단행하게 되면 북한의 경제 상황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점검해서 준비해 놓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군사 작전 지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전쟁 발발 시 미국의 전략 자산이 한반도에 배치·전개될 경우 한국도 상당한 정도의 감시·정찰·정보 능력을 확보해 연합 작전을 지휘할 수 있는 정보력을 가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보다 우월하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의 감시정찰 자산을 확보하고 그 시스템을 운용해야 되는데 그 준비가 좀 미흡하다"면서 "북핵에 대해 투발 수단이 미사일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 체계를 더 고도화시키는 것이 일단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군사적인 안보에서 벗어나 경제, 첨단기술, 공급망, 국제적 글로벌 이슈인 기후 문제, 또 보건 의료 등 모든 부분에서 포괄적인 동맹 관계로 확대·격상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오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에서 작년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구두 협의하고 약속한 내용들을 좀 더 보강하고 빠진 부분을 보충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쿼드(Quad) 워킹그룹에 관해서 백신 문제만 작년에 이야기가 됐는데, 기후 문제나 첨단 기술 분야까지 워킹그룹의 참여 활동 범위를 좀 넓혀야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