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레이시아 국방장관 화상회의 개최
한-말레이시아 국방장관 화상회의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2.04.28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전체 회원국과 ‘국방협력 양해각서’ 체결 완료
 

서욱 국방부 장관은 지난 27일 히샤무딘(Dato' Seri Hishammuddin Bin Tun Hussein) 말레이시아 국방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개최하여 양국간 국방·방산협력 발전방안 등에 관하여 논의했다.

특히 동 화상회의 계기에 양국 간 2018년부터 협의해 온 ‘한-말레이시아 국방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함으로써 국방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를 통해 우리 국방부는 아세안 10개 전체 회원국 모두와 ‘국방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함으로써, 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 관련 국방분야 핵심 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양 장관은 양국이 1960년 수교이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협력파트너로 성장해 오고 있고, 최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국방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양국 관계를 보다 긴밀히 발전시켜 나가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양국 국방부 간 국장급 실무회의 등을 개최하여  △군 인사교류 △ 군사교육 및 훈련 △ 방산·군수협력 등의 분야별 세부 협력 사안들을 발전시키고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서 욱 장관은 말레이시아 경공격기 획득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우리나라 FA-50 전투기의 우수한 성능과 우리 정부의 지원책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말레이시아 측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양 장관은 방산 분야의 협력 발전이 한국과 말레이시아 간 상호 신뢰와 굳건한 전략적 관계의 상징이 될 수 있다는 데에 공감하면서, 앞으로 양국 간 상호 호혜적인 방산 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