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스마트시티 고도화 위한 기반 서비스 1단계 본격 착수”
인천경제청 "스마트시티 고도화 위한 기반 서비스 1단계 본격 착수”
  • 김경홍 기자
  • 승인 2022.04.2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고도화를 위한 기반 서비스 1단계 사업이 본격 시작됐다.

인천경제청은 27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이원재 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사업의 구축 계획 및 실시설계와 관련한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은 IFEZ 스마트시티 고도화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방향과 기반서비스 1단계에 대한 과업추진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번 용역은 문엔지니어링(주)와 ㈜세영이 컨소시엄으로 참여, 오는 9월까지 수행할 예정으로 ‘2030 IFEZ 스마트시티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실행전략을 짜고 기반 서비스 구현과 관련한 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한 기본설계·1단계 실시설계용역 등이 추진된다.

즉 송도 일원에 오는 2024년 말까지 2030 IFEZ 스마트시티 전략의 1단계 단기 과제로 스마트 워킹 스트리트, 스마트 공원, 리빙랩 등 시민이 체감하고 참여하며 서비스와 기업 실증 지원 고도화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얼개’를 짜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용역을 통해 기존 공공서비스 기반 위에 시민과 기업이 체감하고 지속 성장해 갈 수 있는 스마트한 도시모델을 디자인하고 고도화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2030 IFEZ 스마트시티 전략은 ‘글로벌 미래도시, 스마트 혁신 허브 IFEZ’를 비전으로 오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자율주행·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IFEZ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한 단계 더 고도화하는 것이다.

또 혁신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도시 내에 자유롭게 시민들과 함께 테스트하며 다양한 도시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추진 전략은 △도시공간 혁신 △기업육성 △시민참여 △데이터댐 등 4대 분야 총 31개 단위과제로 구성돼 있다.

이원재 청장은 “스마트시티 기반서비스 조성은 공공서비스 위주의 도시 기반시설 설치에서 벗어나 시민·기업이 공감하고 도시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단계별로 차질 없이 추진, IFEZ 스마트시티가 고도화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k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