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주택·건물 신재생 보급 3200억 지원
산업부, 올해 주택·건물 신재생 보급 3200억 지원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4.2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요금 541억원·이산화탄소 18만t 절감 효과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정부는 올해 주택·건물에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사업에 3192억원 예산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오는 5월9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24일 밝혔다.

보급지원사업은 주택 또는 건물 소유주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예산 규모는 자가용 신재생에너지 설치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해 지난해 대비 181억원 늘어난 3192억원으로 책정했다.

정부는 주택·건물지원 사업에 1435억원, 융복합 지원에 1757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주택·건물지원 사업은 단독·공동주택, 상가·공장 등에 자가 소비 신재생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전기 사용량이 많은 산업단지의 경우 신재생 설비 설치에 따르는 전력요금 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을 고려해 입주기업 선정 평가 시 가점을 부여한다.

융복합 지원은 지자체, 공공기관 주도로 민·관 협력체를 구성해 지역 단위로 보급하는 설비에 대해 설치비를 지원한다. 주택·상가·공공기관 등 여러 건물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두 종류 이상 신재생 에너지원을 융합해 설치해야 한다.

특히 최근 지자체 차원의 활발한 신재생에너지 수요 발굴 활동이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해 2022년 융복합지원 예산은 전년 대비 약 11% 확대된다.

융복합 지원은 전년도 신청접수를 통해 다음년도에 자금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정부는 올해 2023년도 사업에 대해 수요 조사를 받아 사업을 수행할 지자체를 평가해 선정한다.

올해부터는 지자체별 재생에너지 시설과 주거·도로 간 이격거리를 규제하는 정도를 평가 점수에 반영한다. 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적인 지자체에 더 많은 혜택을 주어질 전망이다.

산업부는 2022년 보급지원 사업을 통해 주택·건물 옥상 등을 활용해 총 309메가와트(㎿)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한다. 상가·건물 등에 연간 541억원 요금 절감과 연간 18만톤(t)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축물 등 여유공간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