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산업장관 "기업들, 청정수소 확대위해 투자해달라"
문승욱 산업장관 "기업들, 청정수소 확대위해 투자해달라"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4.2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업계와 간담회, 청정수소 경제성·수요처 확보 지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청정수소 국내 생산·활용을 확대해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기업들이 적극 투자해달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이 21일 LG화학 전남 여수공장에서 열린 청정수소 관련 기업인 간담회에서 “수소는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수단이자 새로운 성장동력”이라며 기업들의 투자확대를 요청했다.

문 장관은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와는 달리 우리 자본과 기술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안보 자원”이라며 에너지 자원으로서 수소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청정수소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생산한 ‘그린수소’와 그레이수소(부생수소·추출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저장·활용한 ‘블루수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번 간담회는 청정수소 국내 생산과 활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기업 고충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참석 기업은 LG화학, SK E&S, 두산퓨얼셀, 한화솔루션, 포스코 등이다.

이들은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개발과 실증사업·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또 실증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수전해 장비 파열시험에 관한 국내 기준이 국외 기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등 관련 규제 개선을 건의했다.

산업부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수전해 설비 등 신규 수소산업분야 설비에 대한 규제 개선을 추진한다. 또 ‘수소법’ 개정 등을 통해 국내 청정수소 생산· 활용 지원 제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문 장관은 “정부도 기술개발과 실증사업 지원을 통해 기업의 기술력을 제고하고 청정수소 인증제와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CHPS)를 도입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LG화학 VCM 공장을 방문해 클로르알카리 공정을 시찰했다. 연구진들은 이를 응용·변형한 수소 생산용 대용량 알칼라인 수전해 장치 개발 계획을 설명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