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지역의료원,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간담회 개최
전북대병원-지역의료원,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간담회 개최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2.04.1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북대병원)
(사진=전북대병원)

전북대학교병원이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을 앞두고 지자체와 지역 책임의료기관 간 상호 협력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19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12일 전북대병원 본관 3층 온고을홀에서 전라북도 및 지역의료원과 국립대병원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공공임상교수제도는 지역 공공병원의 인력난 해소와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됐다. 공공임상제도가 시행되면 국립대학교병원에서는 진료·교육·연구 부문의 공공성 강화사업을 전담하고 의료원에서는 중진의료권의 필수의료 등을 담당한다.

시범사업은 2023년까지 2년간 진행되며 올해 9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적으로 150여명의 인원을 선발한다. 전북대병원에는 약 15명가량의 인력이 배정될 예정이다. 채용된 인력 중 일부는 남원·군산·진안의료원으로 파견한다.

이번 간담회에는 유희철 병원장과 이식 진료처장, 조대선 교육인재 개발실장 등 전북대병원 주요 관계자와 전라북도(강영석 복지여성보건국장) 남원의료원(박주영 원장), 군산의료원(원장 김경숙), 진안의료원(조백환 원장) 등의 기관장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교육부의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기본계획과 표준운영지침에 대한 설명에 이어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장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기관장들은 공공임상교수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년이 보장되는 정규사업으로의 법제화 필요성을 주장했으며, 전북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중증 지역필수 의료 및 지역사회 건강관리 수요에 최적화된 파견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와의 긴밀한 협의에 의한 추가 지원 방안과 함께 의료원의 의사인력 정상근무를 위해서는 전공의의 동반 파견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유희철 병원장은 “공공의료제도가 안착되면 국립대병원에서 직접 선발한 고급인력을 지방의료원에 파견하기 때문에 지역 공공의료 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하지만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연속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위한 법제화와 예산지원, 지역의 특수성을 담은 지자체와 지역의료기관간의 적극적인 지원과 긴밀한 협력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북본부/송정섭 기자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