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전기차 생태계 확장 '부채질'…관련 상품 '봇물'
보험사, 전기차 생태계 확장 '부채질'…관련 상품 '봇물'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2.04.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인프라 확대 예고…"전용상품 출시는 기다려야"
(사진=신아일보DB, 각 사)
(사진=신아일보DB, 각 사)

국내 주요 보험사들은 전기자동차 관련 상품을 출시하면서 전기차 생태계 확장을 부채질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전기차 보급률 확대를 공약으로 내건 가운데, 배터리 교환과 충전사고 특약 등을 내건 상품은 운전자의 눈길을 끌 전망이다.

다만, 구체적인 정부 정책이 나오지 않은 만큼 보다 구체적인 보장을 담은 상품 출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관측도 나온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춘 보험 상품 경쟁은 치열해진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올해 초 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늘리는 대신, 보조금 100% 지급 상한액을 종전 60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낮춰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대선 당시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인프라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또 앞으로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도 약속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2491만1101대로 전년 대비 2.2% 증가했다. 이 중 전기차 누적등록 대수는 같은 기간 71.5% 늘어난 23만1443대로 집계됐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관련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사는 늘고 있다.

전용 보험 상품을 운영하는 곳은 현재 현대해상과 캐롯손해보험, 삼성화재가 있다. 또 KB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DB손해보험, AXA손해보험 등은 기존 차보험에 특약을 더한 형태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 관련 보험은 크게 △고전압배터리 신품교약 특약 △충전 중 인명 및 차량사고 담보 특약 △전기차 사고 시 견인거리 확대 보장 등으로 구성됐다.

전용 상품을 운영하는 보험사 상품에는 주요 내용이 포함됐지만, 각사는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별도 특약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배터리 충전 중 사고로 인한 상해, 차량 손해 등을 보장한다. 여기에 사고 발생 시를 대비해 차량 운반비용, 탑승자 복귀 비용도 보증한다.

현대해상은 차량 연식과 관계없이 부품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수리 시 차량가액의 130% 한도로 보상한다. 아울러 기본 견인 서비스 한도도 60킬로미터(㎞)에서 100㎞로 크게 늘렸다.

DB손보는 보험료가 내연기관차 대비 10만~20만원 비싼 점에 주목하고 보험료를 10% 낮췄다. KB손보는 전기차 오너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새 배터리 교체 비용에 대해 감가상각액을 보증한다.

또 악사손보는 실질적인 보장 강화를 위해 견인 서비스를 150㎞로, 캐롯손보는 타사 대비 보상을 대폭 강화해 초과수리비용 지원을 150%까지 각각 늘렸다.

금융감독원의 경우, 지난해 7월 보험사 개별 약관상 배터리 보상방식을 명확하게 개선하는 한편, 보험사가 자차 사고 시 배터리 교체 비용을 전부 보상하는 상품 도입을 추진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전기차 시장 확대에 걸맞는 전용 상품 출시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주장이 나온다.

배홍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보험사들은 현재 전기차 보장에 대한 큰 틀을 마련한 상황”이라면서 “정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시사했지만, 구체화된 정책이 없기 때문에 당분간 미리 신상품 준비를 위해 투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차보험의 트렌드가 미래로 향하고 있지만 차보험의 주력은 여전히 내연기관차”라며 “정부 계획과 추세 등을 살펴 시장이 더 확장된다면 각 사별 특화 상품에 대한 검토가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