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뉴스위크 선정 '올해 글로벌 자동차 최고 혁신가'
현대차 정의선, 뉴스위크 선정 '올해 글로벌 자동차 최고 혁신가'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4.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이상 자동차 산업 미래 큰 영향 미칠 리더 평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뉴스위크(Newsweek)’ 특집호 표지 대형 포스터 앞에서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뉴스위크(Newsweek)’ 특집호 표지 대형 포스터 앞에서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자동차 산업 최고 혁신가로 선정됐다.

1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The World’s Greatest Auto Disruptors 2022)’ 시상식을 열고 정 회장을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수상자로 발표했다.

현대차그룹 아키텍처개발센터와 전동화개발담당도 ‘올해의 R&D팀(Research and Development Team of the Year)’, ‘올해의 파워트레인 진화(Powertrain Evolution of the Year)’ 부문에서 각각 수상했다.

뉴스위크는 지난해 말 처음으로 ‘미국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 50인(America’s 50 Greatest Disruptors)’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는 자동차 산업에서 인류에 획기적이고 창의적 변화를 촉진한 인물과 단체에 대해 6개 부문에 걸쳐 ‘세계 자동차 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을 선정했다. 현대차그룹은 여기서 3개 부문을 수상했다.

그 중 올해의 비저너리는 앞으로 30년 이상 자동차 산업 미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업계 리더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정 회장은 올해의 비저너리 첫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뉴스위크는 파괴적 혁신가들 특집호를 발간했으며 표지인물로 등장시킨 정 회장의 혁신행보 등을 커버스토리로 다뤘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표지 모델로 나온 ‘뉴스위크(Newsweek)’ 특집호 표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표지 모델로 나온 ‘뉴스위크(Newsweek)’ 특집호 표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위크는 “정 회장은 자동차 산업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과 미래를 향한 담대한 비전 아래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재정립하고 인류에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낸시 쿠퍼(Nancy Cooper) 뉴스위크 글로벌 편집장은 “오늘날의 선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은 우리를 계속 움직이게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전동화, 자율주행 등 기존 자동차 기업의 핵심 역량 확보를 넘어 로보틱스,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수소에너지 솔루션 등 새로운 분야에서 과감하게 도전하고 있다.

특히 정 회장은 최근 경쟁이 가장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체인저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아이오닉5’, ‘EV6’, ‘GV60’를 연이어 선보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장 재편을 선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들은 ‘유럽 올해의 차’, ‘독일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차’를 비롯 독일 ‘아우토빌트(Auto Bild)’, 영국 ‘왓카(What Car)’ 등 전 세계 주요 언론·기관의 상을 휩쓸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발표되는 ‘세계 올해의 차’ 최종 후보 3종에는 아이오닉5, EV6가 동시에 올랐다.

뉴스위크 ‘202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는 정 회장을 비롯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자리를 같이 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데브 프라가드(Dev Pragad, 왼쪽) 뉴스위크 최고경영자(CEO)와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데브 프라가드(Dev Pragad, 왼쪽) 뉴스위크 최고경영자(CEO)와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 회장은 수상소감에서 “3개 부문에서 상을 주신 것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파괴적 혁신을 시도하는 현대차그룹 모든 임직원들과 협력사들의 헌신적 노력, 사업 파트너들이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며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빌리티는 표현 그대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고 함께할 수 있게 해준다”며 “이렇게 함께 했을 때 인류는 비로소 더욱 위대한 일들을 해낼 수 있고 이것이 현대차그룹이 계속 혁신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사람들이 도심에서든 광활한 사막에서든 험준한 산악지대에서든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모습으로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모빌리티 세계를 구현하고 있다”며 “현재와 미래에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한계는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함께 정 회장은 “언제나 인간 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파괴적 혁신에 앞장서겠다”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가장 창의적이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뉴스위크는 ‘202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부문별 수상자들로 ‘올해의 경영인’에 짐 팔리(Jim Farley) 포드 최고경영자(CEO), ‘올해의 디자이너’에 알폰소 알바이사(Alfonso Albaisa) 닛산 디자인 담당 부사장, ‘올해의 마케팅 캠페인’에 랜드로버 브랜드를 선정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