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회의록에 드러난 대차대조표 내심…윤석열 시대 금리발작 우려↑
FOMC 회의록에 드러난 대차대조표 내심…윤석열 시대 금리발작 우려↑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2.04.07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례없는 긴축시대 임박'에 숨죽인 주변국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내부가 이미 매파 공세 준비를 완료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관망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유례없이 강한 긴축, 대차대조표 손질 등 다양한 방법이 구사될 시대가 곧 열릴 것이라는 우려가 글로벌 시장에 드리운 상황이다. 

연준이 6일(현지시간) 공개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이 "특히 인플레이션 압력이 상승한다면, 향후 회의에서 한 번 이상의 50bp(1bp=0.01%p) 폭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게 적절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서에서는 '빅스텝' 즉,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방안은 물론, 물론 과거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의 양적긴축에 곧 착수할 가능성도 시사됐다.

특히 FOMC 위원들 중 다수는 연준 목표치(2%)를 크게 웃도는 물가상승률, 인플레이션 상방 리스크, 너무 낮은 금리 수준 등을 고려할 때 당장 3월 회의에서 50bp의 인상을 단행하는 방안을 선호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우크라이나 전쟁 등 큰 단기적 불확실성 문제로 25bp 인상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이 문서는 결론지었다.

이에 따라 양적긴축 이슈의 기정사실화와 생각보다 빠른 단행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정책 및 투자 대응에 나서야 하는 신흥국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금리인상과 함께 긴축 통화정책의 양대 수단인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는 이르면 다음달부터 월 950억달러(약 115조7000억원)의 한도 범위에서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의사록에서는 "(양적긴축의) 월 상한선을 미 국채 6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350억달러로 하는 게 적절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소개했다.

문제는 월 상한선이다. 시장 상태에 따라 3개월 또는 그보다 약간 더 긴 기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는 것으로, 아직 내부적인 결론은 유동적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지난 2017∼2019년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 당시 월 상한선이 최대 500억달러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양적긴축은 종전보다 2배에 가까운 속도로 진행된다고 보자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연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충격을 줄이기 위해 막대한 양의 국채와 MBS를 매입했으나, 이로 인해 시장에 유동성이 넘치면서 물가를 자극 중이고, 이 문제의 해소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 따라서 연준은 현재 9조달러 가까이 불어난 보유 자산 중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 일부를 재투자하지 않고 시장에 흘려보내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 확실시된다. 이르면 5월 다음 FOMC 회의가 끝난 뒤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는 절차를 시작할 준비가 연준 내부에 돼 있다고 외신들은 추측하고 있다.

이번 미국 FOMC 회의록 공개 결과, 윤석열 정부가 집권 초반기부터 긴축발작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이번 미국 FOMC 회의록 공개 결과, 윤석열 정부가 집권 초반기부터 긴축발작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연준이 긴축의 고삐를 더욱 조이고 나선 것은 그만큼 인플레이션 우려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보다 7.9% 급등해 40년 만의 최고기록을 갱신했고, 연준이 더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6.4%나 올랐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각종 불확실성이 강한 정책 드라이브에 부정적 요소이긴 하나, 그런 한편 우크라이나 여파로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인플레이션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문제점 역시 연준의 긴축 강공 가능성을 높이는 반대급부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제는 이 같은 정책 방향에 신흥국들이 뒤따라 움직일 경우 이른바 긴축발작, 즉 금리가 급히 올라 타격을 입는 문제(근래엔 금리발작으로도 부름) 가능성이 대두된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문제로 국채 발행 등 재정 적극 발행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 이 국채 문제가 여타 금리를 밀어올릴 여지가 더 높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