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다문화가족 등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경북도, 다문화가족 등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4.0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찾아가는 안전신문고 교육’…안전사각지대 해소

경북도는 이달부터 각종 안전사고에 취약한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 등 외국인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찾아가는 안전신문고 교육’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23개 시군에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9개소를 직접 방문해 다문화가족, 외국인, 센터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교육 내용은 안전신문고 소개, 도내 접수된 안전신고 주요 사례 소개, 안전신문고 스마트폰 앱 설치 및 신고방법 등이다.

또 영어·베트남어·중국어 리플릿, 그림 위주의 맞춤형 자료를 활용해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한다.

안전신문고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접하는 안전 위험요인을 국민이 간편하게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폰 앱과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운영하고 있다.

생활, 교통, 시설, 학교, 해양 등 모든 분야의 안전 위험요인을 대상으로 신고가 가능하며, 안전신문고 앱 신고화면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한 후 간단한 신고내용과 지도상의 위치를 지정해 제출버튼을 누르면 통상 7일 이내 처리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국내 체류 외국인과 해외방문객이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안전신문고 영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안전신문고 앱 상단 한글·영어 버튼으로 언어를 변경해 신고접수가 가능하다.

도는 지난해 시군 내 19개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2200여명의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 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신문고’를 운영해 재난안전교육과 병행한 안전신문고 앱 설치 및 신고방법 교육을 실시했다.

김중권 도 재난안전실장은 “앞으로도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적극적인 안전신고 문화를 확대해 나가고 재난안전 취약계층의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