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우크라이나 아동들 돕는다…이용자들과 46억 기부
카카오, 우크라이나 아동들 돕는다…이용자들과 46억 기부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3.0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보유 암호화폐 ‘클레이’ 300만개 유니세프에 기부
카카오같이가치 긴급 모금, 직접 기부, 댓글작성으로 참여
카카오 로고.
카카오 로고.

카카오가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크라이나를 돕는다.

카카오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42억원 규모 기부와 함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는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아동들을 돕기 위해 암호화폐 ‘클레이(KLAY)’ 약 300만개(약 42억원 상당)를 국제아동구호기구인 유니세프에 기부하기로 했다.

유니세프는 지난 25년 간 우크라이나에서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는 사업을 해 왔다. 현재 우크라이나 5개 지역에서 130여명의 유니세프 직원들이 자신의 안전에 대한 위협에도 현장을 떠나지 않고 어린이 구호활동을 벌이고 있다. 기부금은 어린이들의 영양실조를 막는 치료식과 우유를 비롯해, 치료를 위한 응급처치 키트,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식수정화제와 비누 등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지난 2일 우크라이나 긴급 모금 캠페인을 시작했다. 15만명이 넘는 이용자들의 호응과 빠른 참여로 현재 약 4억3000만원의 기부금이 조성되고 있다.

모금 캠페인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사단법인 국경없는 의사회 한국 등 4개 구호단체와 함께 진행한다. △우크라이나 어린이 돕기 △우리 교민들과 우크라이나 국민 지원 △식량 및 생필품 지원 △치료비 등 의료 지원 등 총 4개의 모금함을 운영 중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캠페인 페이지 내에서 모금함에 직접 금액을 기부하거나, 하단 댓글 작성을 통해 가능하다. 작성 시 카카오가 1000원을 기부하며 개별 모금함을 클릭해 응원, 공유 시 100원을 추가로 기부한다.

카카오는 오는 7일부터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염원하는 상품 2종을 판매한다. 우크라이나 국기의 컬러와 디자인을 통해 전쟁에 반대한다는 간결한 메시지를 담은 스웨트셔츠와 스마트폰 케이스다. 수익금 전액은 우크라이나 어린이를 돕기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이사 내정자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위해 의미 있는 기부에 나서게 됐다”며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간절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라며, 이용자들이 카카오같이가치와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기부에 적극 동참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020년에도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약 54억원의 기부를 진행한 바 있다. 카카오가 기부한 20억원과 함께 카카오같이가치 이용자 100만명 이상의 모금액 약 29억원, 합병 이전 카카오커머스의 5억원 상당 현물 기부 등이다. 이와 별개로 김범수 의장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개인이 보유한 카카오 주식 20억원 가량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앞장서왔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