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 초개인화 큐레이션 시동…'로켓뷰' 인수
CJ올리브영, 초개인화 큐레이션 시동…'로켓뷰' 인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3.02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디지털 투자 AI 낙점…자체 상품 추천 엔진 내재화
전담 조직 신설…"차별화된 쇼핑 경험 위해 투자·혁신 지속"
CJ올리브영 CI
올리브영 로고

CJ올리브영은 빅데이터 기반 AI(인공지능) 스타트업 ‘로켓뷰’를 인수했다.

올리브영은 이번 로켓뷰 인수로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상품 추천 엔진을 장착, 이를 통한 초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2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올해 ‘혁신 성장’을 전략 키워드로 내건 가운데 주요 전략 방향 중 하나인 디지털 투자 확대의 일환으로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올리브영은 지난해 7월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디지털(IT) 인력 채용에 나서는 등 디지털 기획과 개발 역량의 내재화 비중을 8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로켓뷰는 지난 2017년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로 화장품 상품명을 촬영하면 최저가와 상품 속성, 성분 등의 상품 정보를 알려주는 ‘찍검(찍고 검색)’ 서비스 앱(App)을 선보이며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개발·운영한 스타트업이다.

로켓뷰는 딥러닝 기반 광학 문자 인식(OCR) 수집 솔루션으로 화장품 속성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품 속성 데이터와 소비자 행동 데이터 등의 빅데이터를 엮어 상품 AI 추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역량을 갖췄다.

올리브영은 자체적으로 쌓아온 방대한 데이터와 로켓뷰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 온라인몰에 AI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주력한다. 또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과 상품 데이터를 다각도로 수집하고 분석하며 맞춤형 상품 추천을 한층 정교화한다는 방침이다.

올리브영은 디지털사업본부 산하에 초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전담할 AI 추천 엔진 조직을 신설했다. AI 추천 엔진 조직은 김화경 전 로켓뷰 대표가 맡는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더욱 고도화된 상품 추천 엔진을 자체적으로 장착하고 디지털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역량 확보에 끊임없이 투자하고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