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올바른 방법 준수해야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올바른 방법 준수해야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1.3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사용방법 안내…선별진료소서 무료 제공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 올바른 사용방법[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 올바른 사용방법[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사용방법을 31일 안내했다.

현재 식약처가 정식 허가한 자가검사키트는 △에스디바이오센서 ‘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 △휴마시스 ‘휴마시스 코비드-19 홈 테스트’ △래피젠 ‘BIOCREDIT COVID-19 Ag Home Test Nasal’ 등 3종이다.

자가검사키트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식약처에 따르면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은 검사 전 준비, 검체 채취, 검사, 결과 확인 등의 순서로 이뤄진다.

우선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필요 시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한다.

다음 자가검사키트를 열어 제품의 사용기한과 제품 상태를 확인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하도록 한다.

검체 추출 전 검체추출액통을 꺼내 덮개를 제거하고 박스 또는 플라스틱 틀에 꽂아준다.

이어 면봉을 뜯고 양쪽 콧구멍 1.5~2㎝ 깊이에 같은 면봉으로 콧속 벽에 닿은 채 각각 10회 원을 그리며 문질러준다. 특히 면봉의 솜 부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추출액 통에 넣어 10회 이상 저어준다. 면봉을 검체추출액통(튜브)으로 쥐어 짜내면서 꺼낸다.

검체추출액통 입구에 필터마개, 노즐캡, 필터캡 등 마개를 닫은 후 테스트기에 검체추출액통을 눌러 3~4방울 떨어뜨린다.

약 15분이 지난 후에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검사 결과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 시험선(T)과 대조선(C)이 두 줄이면 양성을 각각 의미한다.

만약 시험선(T)과 관계없이 대조선(C)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무효이므로 새로운 키트로 재검사가 필요하다.

자가검사키트 결과가 양성일 경우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유전자 검사(PCR)를 받아야 한다. 사용한 검사키트는 반드시 제품에 동봉된 봉투에 밀봉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서 처리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제품이 사용될 수 있도록 자가검사키트 제품의 신속 개발·허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원활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