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서 신속항원검사 시작
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서 신속항원검사 시작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2.01.2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새로운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가 29일부터 선별진료소를 중심으로 가동된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국 보건소와 대형병원 등에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256곳)는 오는 29일부터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병행해 실시한다.

내달 2일까지는 두 가지 검사를 시행하면서 연습을 하고, 3일부터는 선별진료소뿐만 아니라 전국의 임시선별검사소(204개소)와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코로나19 진료에 동참하는 일부 병·의원이 새 검사체계에 동참한다.

새 체계에서는 PCR검사를 △60세 이상 고령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역학 연관자(밀접접촉자·해외입국자·격리해제 전 검사자) △감염취약시설 관련자(요양시설 종사자·외국인보호시설-소년보호기관-교정시설 입소자·휴가 복귀 장병·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등 '우선 검사 대상자'에 먼저 실시하게 된다.

일반 국민은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해서 '양성'이 나올 경우에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29일부터는 선별진료소에서 실시한 신속항원검사(개인용) 결과도 방역패스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빨랐던 안성, 평택, 광주, 전남 등 4곳에서는 지난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 검사체계가 선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