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묻지마 지주 전환’에 포항시민은 분노한다”
“포스코의 ‘묻지마 지주 전환’에 포항시민은 분노한다”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2.01.2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성명서 발표
(사진=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사무실)
(사진=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사무실)

경북 포항시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6일 포스코 지주 전환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포스코는 1968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이상을 포항시민과 함께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포항에 있어 포스코는 단순한 향토기업 이상의 동반자적 의미를 갖는 가족기업인 것이다.

때문에 포항시민은 여러 환경문제를 감내하며 포스코의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을 응원해 왔다.

하지만 최근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포스코가 보여준 일련의 행태를 보면, 포항시민으로서 우려와 서운함을 넘어 치미는 배신감을 감추기 힘든 상황이다.

포스코가 밝힌 지주사 전환 명분은, 단순한 철강사로서의 한계를 넘어 이차전지, 수소 등의 미래 신성장 사업 육성을 위한 체제 전환이라고 한다. 물론 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발전을 위한 체제 전환에 이견이 있을 수는 없다.

하지만 포스코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포항시민과의 소통이 전무했다는 점에 시민을 대표해 깊은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만약 포스코가 반세기 넘게 지속된 포항시민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고마움을 눈곱만큼이라도 여겼다면, 의사 결정 과정에서 ‘포스코의 포항 이탈’ 우려에 대한 합당한 설명과 논의, 그리고 시민이 납득할 만한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

특히 포스코는 지주사 설립과 함께 향후 포스코의 핵심 전략 수립과 기술 연구개발을 맡게 될 미래기술연구원을 만들어 수도권에 두겠다고 한다.

이는 포항은 그저 굴뚝산업만 맡으라는 선포가 아니고 무엇인가? 절대 수용할 수 없다.

그동안 포스코는 포스텍, 리스트 등 산하 연구기관을 통해 포항시와 경상북도, 정부로부터 막대한 자금의 R&D예산을 지원받아 왔다.

포항시는 이를 기반으로 강소연구개발특구, 배터리 규제 자유특구 등을 유치하며 미래 신성장동력 개발에 진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핵심 연구기관을 포항이 아닌 수도권에 개관할 경우,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는 물론, 여러 투자계획들이 막대한 혼선을 빚게 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또한 지역 간 발전의 기회균등을 가로막아 국가 균형 발전을 저해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지방소멸을 가속화시킬 것이 자명하다.

다시 말해,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두겠다는 것은, 기업의 편의만 앞세워 온갖 투자는 포항에서 받고, 그 성과는 오롯이 수도권에서 누리겠다는 것에 다름없다.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

‘포항시민을 대표해 포스코에 요청한다’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지주사 전환이 불가피하다면, 그 합당한 이유를 시민 앞에 낱낱이 설명해 주기 바란다. 아울러 지난 수십여 년간 진행되어 온 연구개발 성과를 어떻게 지속 발전시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도 소상히 설명해 주기 바란다.

부디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포스코의 지주사 전환이 포항 역사에 발전과 성공의 발자취로 기록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것만이 포스코가 반세기 동안 포스코 발전을 위해 흘려온 포항시민의 피와 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다.

2022년 1월 26일

국회의원 김정재·김병욱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