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아파트 사고 발 '규제 강화' 가능성에 주저앉은 건설주
광주 아파트 사고 발 '규제 강화' 가능성에 주저앉은 건설주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2.01.2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적 제약으로 공기 지연·추가 비용 발생 시 '실적 악영향' 우려
사업 주체 전반 책임 지우는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요구도 부담
최근 한 달간 코스피 건설업 지수 변동 추이. (자료=한국거래소 HTS)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여파로 건설 현장 규제 강화 가능성이 커졌다. 건설주는 힘없이 주저앉았고 언제 다시 일어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법적 제약이 많아지면 공사 기간이 길어지고 추가 비용도 발생해 건설사 실적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 의견이다. 건설 사업 주체 전반의 안전 책임을 강화하는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요구가 높아진 것도 건설주에는 부담이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건설업 지수는 직전 거래일(21일)에 107.73으로 마감했다. 전날 마감 지수 110.35 대비 2.62p 낮은 수치다.

코스피 건설업 지수는 지난 11일 광주광역시에서 '광주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가 발생한 후 내림세를 지속했다. 사고 당일 120.8로 마감했던 건설업 지수는 이튿날 119.22로 하락 마감했고 13일에는 119.01로 내렸다. 이후 18일에는 마감 지수 109.02를 기록하며 110선이 붕괴했다.

전문가들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여파로 당분간 건설주 하락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의 건설 현장 규제 가능성이 커지면서 현장 공기 지연과 추가 비용 발생 우려가 건설사 실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광주 아파트 사고로 인해 현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수 있는 만큼 건설사들의 주택 현장에 대한 원가 부담이 생길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 주가가 지속해서 꺾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승준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안전에 대한 현장 규제가 강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공기 지연과 원가 부담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공기 지연으로 인한 매출 인식 속도가 느려져 실적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주가 하방 압력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건설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건설안전특별법은 발주와 설계, 시공, 감리 등 단계별 주체에 안전관리 책무를 부여하는 법안으로 현장에서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 안전관리 의무를 소홀히 한 사업자 등에 1년 이하 영업정지와 과징금을 부과하는 것이 골자다.

이와 관련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8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산하 기관의 장(長)들과 건설 현장 안전 확보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승준 연구원은 "조만간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이미 알려진 내용으로 건설업 주가에 충분히 반영된 상황"이라며 "이번 광주 사고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해당 법안이 건설주 위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