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앞장'
논산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앞장'
  • 지재국 기자
  • 승인 2022.01.2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정보 제공·작물별 시비량 담긴 토양비료사용 처방서 발급

충남 논산시농업기술센터가 토양정보를 제공하고, 작물별 시비량이 담긴 토양비료사용 처방서를 발급해 주는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으로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앞장서고 있다.

23일 시농기센터에 따르면 토양비료사용 처방서란 토양산도(pH), 토양염도(EC), 유기물, 인산, 칼륨, 마그네슘, 유효규산 및 석회소요량 등 토양 화학성을 분석해 토양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적정 시비량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건강한 토양 관리를 위한 비료사용 처방서를 발급받아 토양의 양분상태를 파악하고, 한해 필요한 비료 사용량을 미리 계획해 농자재 비용감소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매년 토양검정수가 6000여점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중탄산이온함량 및 가축분뇨 퇴액비 분석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1000여에 이르는 관내 딸기수경재배 농가와 축산업에 종사하는 600농가에 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검정 의뢰를 원하는 경우 비료나 퇴비 등을 주기 전에 필지 당 5~10개 지점을 고르게 선정해 겉흙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논·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로 일정량을 채취해 총 500g 정도를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에 접수하면 된다.

분석 소요기간은 약 2주 가량이며, 최종 비료사용 처방서는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우편이나 FAX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학적인 토양관리를 통해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농업인의 소득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래기후변화 대응에 발맞춰 논산농업의 미래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양비료사용 처방서 및 친환경농업관리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역량개발과 과학영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다양한 분야의 실증시험과 연구사업, 논산로컬푸드 인증제 및 농약안전사용 현장교육 등을 실시하며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농업인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jgji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