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AI 활용 공기 질 관리' 등 10대 우수 뉴딜 과제 선정
SR, 'AI 활용 공기 질 관리' 등 10대 우수 뉴딜 과제 선정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1.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기반 식물형 공기청정기로 쾌적한 역 환경 조성 등 성과
SR이 선정한 작년 뉴딜 10대 우수 과제 리스트. (자료=SR)
SR이 선정한 작년 뉴딜 10대 우수 과제. (자료=SR)

SRT 운영사 SR이 지난해 추진한 뉴딜 과제 중 집행 실적과 파급성이 높은 10대 우수과제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SR은 최우수 과제로 그린뉴딜 과제인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공기 질 관리 및 녹화사업'을 선정했다. 이 사업을 통해 지하역사인 서울 수서역에 사물인터넷(IoT) 기반 식물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역사 이용 고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우수 과제로는 정부의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평가 1등급을 획득한 'SR 철도 운영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워킹스루 발열 측정 시스템을 도입 및 예산 조기 집행을 통해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SR형 방역시스템 구축'을 선정했다.

SR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과 공공기관 역할 강화 방안에 따라 2020년 9월부터 뉴딜 추진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SR 고유사업과 연계한 'SR형 뉴딜 2.0' 실행과제 29개를 추진해 직·간접 일자리 약 180개를 창출했다.

SR은 2026년까지 5780억원을 투자해 3850명 규모 직·간접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뉴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올해는 SR형 뉴딜 2.0 체계를 통해 신규 과제 확대, 공공기관 협력과제 수행 및 신규 차량구매 발주 등 사업 규모를 확대해 정부 뉴딜정책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